시민 눈높이의 혁신과 적극행정 실현

신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재정기반 마련

재정여건에 부합하는 전략적, 체계적 예산운용

  • 세입확충 노력 강화 및 예산 낭비요인 제거
  • 코로나19로 악화된 지역경제 여건 개선 및 일자리 창출, 신 성장동력 확보 등 투자강화
  •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적극 운용
    • 회계, 기금 여유자금 통합, 상호간 예수·예탁 통한 재정운용 효율성 강화

지방교부세 확보를 위한 자구노력 강구

  • 보통교부세 산정관련 통계자료 관리철저(행정구역 등 총 88종)
  • 자체노력도(인센티브) 확보를 위한 세입·세출 효율화 추진

시 재정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지방세 체납액 징수

  • 체납액 일제정리 기간운영(2회), 번호판 영치 프로그램 적극활용, 행정제제 강화 및 독려 강화
  • 징수목표 : 이월 체납액의 50%, 현년도 부과액의 98% 이상

제로금리 시대 탄력적인 자금운용

  • 기준금리 지속 인하에 따라 탄력적 자금배정, 운용으로 이자수입 확대
  • 정확한 세입, 세출 자금수요 분석을 통한 효율적 자금관리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적극행정 실현

폭언방지 안내시스템 구축

  • 주요내용 : 폭언방지 안내시스템 구축 및 IP전화교환시스템 설치 연동, 행정전화 착신 시 폭언방지 안내멘트 송출 및 녹취기능 적용 등
  • 사업비 : 65백만원

GIS기반 어업권원부시스템 구축

  • 주요내용 : 어업권원부 수기대장 전산화 및 전자대장, 발급시스템 구축, 어업권 원부 어장 공간정보 구축

드론스테이션 기반 디지털 행정

  • 주요내용 : 도서 벽지 드론 자율배송, 긴급재난 시 원격 상황 관제체계 구축, 해안선 정기순찰 및 해양쓰레기 조사, 긴급구조(구명장비 투하), 적조예찰, 산림 및 농작물, 국공유지 관리
  • 사업비 : 2,000백만원

시민 친절전도사「민원 자원봉사제」운영

  • 주요내용 : 민원안내 자원봉사자를 통해 고객의 눈높이에서 적극적인 맞춤형 친절행정 서비스 제공

민원 처리기간 단축「민원 마일리지제」운영

  • 주요내용 : 유기한 민원사무 처리 시, 법정처리기간 단축일수를 마일리지로 환산, 민원평가 후 마일리지 우수공무원 포상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 추진

  • 주요내용 : 소유권보존 미등기, 등기부 기재사항과 실제 권리 관계의 불일치 부동산을 용이한 절차에 의하여 등기
  • 시행기간 : 2020. 8. ~ 2022. 8.

찾아가는 건축 민원상담실 운영

  • 주요내용 : 건축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과 건축사가 민원인을 직접 찾아가는 건축민원 상담실 운영
  • 운영인원 : 건축직공무원 16명, 관내 건축사 14명

주민참여 기반의 열린 시정

제안제도 운영 활성화

  • 시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제안) 접수 및 심사, 제안참여 활성화
  • 시민 제안제도 연중 운영 및 불채택 제안 재심사 발굴(6, 9, 12월)
  • 우수제안 심사 및 포상

통영시 시민참여포인트제 운영

  • 공청회, 제안 등 시정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포인트 부여 인센티브(통영사랑상품권) 지급
  • 시민참여포인트 인센티브 지급 : 반기별(6, 12월)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 제4기 주민참여에산위원 위촉, 2021년 찾아가는 예산학교 개최,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 예산 반영 등

뉴 미디어 시대 다변화된 시정 홍보

  • 통영시 sns(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및 영상전문 채널 유튜브 운영으로 시정홍보 활성화

중앙동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 실질적 주민참여 확대 타 읍면동 확산계기 마련
  • 분과위원 모집, 마을의제 발굴, 자치계획 수립, 주민총회 개최, 예산안 편성 반영 등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행정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감사행정

  • 근본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성을 확보하는 감사, 청백 e-시스템 운영 활성화, 시정 주요시책에 대한 점검 및 사전 컨설팅 감사 지원

체계적 감찰활동을 통한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 상시적, 집중적 감찰활동 실시를 통한 공직기강 확립, 주요 비위(금품․향응 수수, 음주운전, 성 범죄 등)행위자에 대한 엄중문책 및 사전 예방 활동 강화, 민생관련 고충민원 적극 해소로 신뢰받는 행정 구현

청렴 실천의식 고양 및 청렴문화 정착화

  • 청렴교육 대상자 세분화 및 집중 교육 실시(신규임용자, 5급이상 간부공무원 등)
  • 「도전 청렴 골든벨」개최로 참여형 청렴교육으로 내부 청렴도 향상 도모

민간자본 보조사업 계약심사

  • 민간자본 보조사업 계약심사 실시로 예산낭비요인 제거 및 예산집행 효율성 제고

시민과 소통하는 현장행정 실현

2021년 읍면동 연두순방

  • 현장 및 서민 밀착형 순방, 시정방향 설명 및 소통 중심의 주민 대화

찾아가는 읍면동장회의 개최

  • 지역현안사업 및 동향 공유를 통한 현장중심 소통행정

분야별 기관·단체 간담회 개최

  • 기관, 단체와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
  • 기간 : 상시
  • 참여대상 : 주요 기관·단체 임원진

시정모니터 운영 활성화

  • 현안사항 정보공유 및 시정발전 제안 및 제보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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