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정보

조현병이란?

조현병은 이름이 가장 널리 알려진 정신병으로 사고와 지각, 감정, 행동, 의지,사회생활 등 광범위한 정신기능에 변화를 초래하는 병이다. 아직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 등 원인규명이 쉽지는 않지만 이 병이 뇌의 질환이라는데는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으며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특징 및 증상

조현병은 광범위한 정신기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며,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망상 : '감시 당하고 있다', '날 해치려고 한다', 'TV(라디오)에서 내 이야기를 한다', '밥에 독을 넣었다' 등 잘못된 생각을 굳게 믿고 논리적으로 설득해도 통하지 않는다. 망상뿐만 아니라 생각이 논리적으로 진행되지도 않고 추상적인 사고를 하는데에도 어려움이 많이 생긴다.
  • 환각 : 아무런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감각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소리가 들리는 환청이 가장 많고 환시도 나타난다.특히 자기를 비난하거나 명령하는 목소리를 듣는 일이 많다.
  • 불안정한 감정변화 : 다른 정신질환과 마찬가지로 불안, 초조 등이 흔히 나타나며 특징적인 변화로는 감정을 잘 느끼지 못하는 상태가 되며, 상황에 부적합한 감정표현도 나타난다.
  • 사회적 고립 : 사람을 피하고 자기 방안에만 들어앉아서 나오려 하지 않는 증상도 있다. 피해망상이 심할 때, 병전부터 심하게 내성적인 성격일 때 잘 나타난다.

우울증이란?

우리는 흔히 "우울하다"라는 말을 많이 한다.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우울하다는 기분을 가지는데, 이는 의학적인 우울증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즉, 의학적으로 우울증은 정서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사고와 행동, 그리고 생리적인 변화까지 불러오는 병을 말하며 우울한 기간이 일시적인지 아닌지를 파악해야 한다. 일시적인 우울이라면 흔히 취미, 운동, 여행 등을 통해 조절할 수 있지만 자살사고가 심하고 불면증, 사회활동 일체거부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필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징 및 증상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하거나 공허한 기분, 슬픔, 불안, 무엇을 크게 잘못한 것 같은 죄책감, 절망, 죽음에 대한 생각, 부정적이거나 염세적인 생각, 자기가 못난 사람이라는 등의 자기를 비하하는 생각, 무력감, 피로, 짜증, 기억력과 집중력의 저하, 생각이나 반응이 느려지는 정신운동 속도의 지연, 불면증, 식욕의 변화, 소화불량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 증상들이 모두 다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그 중 일부만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계절성 우울증, 산후우울증, 갱년기우울증 등 특정 시기에 나타나는 우울증도 있다.


담당자
건강증진과 정신건강복지센터 (☎ 055-650-6590)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