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위판장통영시 소재 각 수협에서 운영하는 수산물 위판장에서는 통영 근해 청정해역에서 갓 잡아올린 갈치, 고등어, 광어, 옥돔 등 싱싱한 수산물을 경매해 수산물 도매시장의 기능을 하고 있다. 이른 새벽부터 바삐 움직이는 어민들의 모습과 수북이 싸이는 수산물 및 곳곳에서 수시로 열리는 경매 장면은 통영 여행의 색다른 모습을 느낄 수 있는 구경거리이다.
서호시장(새터시장)통영항 여객선 터미널 앞에 위치해 있으며(면적 4,512㎡), 일제 시대에 일본인이 바다를 매립한 곳으로 일본에서 귀국한 동포들의 임시주거지로 삼았으며 이들이 아침 시간대에 상행위를 하면서 점차 사설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새로 생긴 터라 하여 새터 시장, 아침 시장, 아적 재자라고도 한다.
통영특산물판매장통영에서 생산되는 각종 특산물을 관광 상품화하고 있다. 유자청, 생유자, 양다래, 맛 고구마, 화훼, 표고버섯, 통영란(蘭) 등의 농산물과 청정해역에서 수확한 신선하고 맛 좋은 수산물, 통영나전칠기와 공예품, 통영연, 전통누비 침구류 등 다양한 상품을 연중 전시·판매한다.
명품진주전시장국내 유일의 진주 생산지인 통영시의 용남면에 위치한 명품 진주 전시관에는 다른 보석과는 달리 오직 살아 숨 쉬는 조개에서만 얻을 수 있는 바다의 보석 진주의 생산 및 양식에서부터 가공되는 과정 등 진주에 대한 것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다양한 진주 제 룸을 전시·판매하고 있다.
통영전통공예관통영시 미륵도 관광특구 내 도남동에 위치하고 있는 통영전통공예관은 통영에서 나는 전복, 소라, 조개껍데기로 만든 통영나전칠기는 물론, 통영갓, 통영 소반, 통영 소목, 통영 대발, 통영 누비, 통영 부채, 통영 전통비연 등 통영에서 생산되는 각종 공예품을 함께 전시·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