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바다의 새로운 가치발견 통영발전의 르네상스를 위하여 새로운 도시발전모델이 필요하다.

1990년대 말 수산업의 침체로 인해 지역경제발전은 답보상태에 있으며, 인구 또한 정체되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통영은 도시의 새로운 부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도시산업구조의 개편 혹은 새로운 도시기반산업의 육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해양수산업의 부흥과 고도화

비록 침체되긴 했지만 해양수산업은 통영을 대표하는 지역산업이다. 품질 개선과 유통구조 혁신 등으로 수산자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바이오 테크놀러지, 관광산업과 결합하여 수산업의 고도화를 꾀한다.

해양관광, 문화관광의 육성

과거 수산업이 지역발전의 중심축이었고 관광이 보조적 역할을 담당했다면, 앞으로는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관광과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한 해양관광을 활성화하여 수산업과 함께 발전의 중심축으로 세운다.

도시마케팅의 도입

도시를 대외적으로 판촉하여 사람과 자본을 유인하는 도시마케팅(City Marketing) 전략을 도입한다. 이를 위해 통영의 장소브랜드를 개발하고 효과적인 지역 홍보체계를 갖추는 계획을 수립한다

통영발전의 르네상스. 상세 내용은 본문 참조 이미지 크게 보기

통영발전의 르네상스

도시마케팅 계획

  • 통영브랜드마케팅
  • 통영관광마케팅

해양수산 발전계획

  • 수산자원의 경쟁력 강화
  • 수산업의고부가가치화
  • 수산거점개발과수산업인프라의구조재편
  • 수산업의신가치창조

해양관광 발전계획

  • 관광거점구축
  • 해양레저관광개발
  • 스포츠관광활성화
  • 어촌관광개발

문화관광 발전계획

  • 역사적정통성회복
  • 한산대첩 축제 지원
  • 통영국제음악제 지원
  • 문화예술 역량 강화

담당자
기획예산실 기획팀 (☎ 055-650-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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