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땅 통영을 소개합니다.
바다의 땅 통영을 소개합니다.
통영시는 산수풍광이 빼어나고 기후도 좋아 예로부터 축복받는 고장으로 두루 알려져 왔으며, 리아스식 해안과 적당한 수온, 동해난류가 흐르는 해역이 갖추어진 천혜의 환경으로 일찍부터 우리나라 수산업의 중심도시로 발달해 왔다.
임진왜란 당시 한산대첩의 현장이기도 한 통영은 1604년 삼도수군통제영이 이곳으로 옮겨온 후 군사요충지로 발전하였으며, 그 결과 각종 병선과 세속을 나르던 조운선, 물화를 실은 장배들의 출입이 빈번한 삼도의군사, 상업, 행정, 문화, 예술의 중심지이자, 남해안해운의중심지, 수산업의중심도시로발전했다.
또한 통영은 빼어난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수많은 예술인들을 배출한 고장으로, 도시 곳곳에는 그들의 흔적과 자취가 고스란히 배여 있다.
통영은 고도성장기 시대, 산업화가 급진전되고 대도시 집중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쇠락의 위기를 맞게 된다. 우리나라의 여느 중소도시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하나둘씩 서울, 부산 등 대도시로 빠져나가고, 지역의 기반 산업인 수산업이 한일, 한중 어업협정의 체결, 수산물 수입개방, 해양오염과 각종 자연재해 등의 악재로 인해 침체되고 있다.
통영시 장기종합개발계획 2006-2025는 제4차 국토종합계획(수정안)에서 제시하고 있는 남해안 지역의 '해안관광 및 국내외 교역의 기능강화'목표에 부응하고, 통영시가 지역의 거점도시이자 해양레저/문화관광도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미래지향적이며 지침적 계획으로서 도시의 현안과 여건을 분석하고 잠재력을 발굴하며, 차세대 성장동력과 그 발전전략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통영의 미래상을 정립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지역발전의 기본전략을 모색하며, 「국토기본법」과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상위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 제3차 경상남도 종합계획 및 통영시 도시기본계획 등의 기본방향과 골격을 수렴하여 상위계획에서 다루지 못한 지역차원의 정책과 종합발전계획을수립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통영시 장기발전의 비전과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고 그 토대 위에서 지역의 성장전략을 모색하는 계획
지역개발과 발전 관련 법률과 상위계획들을 수렴하고, 기계획된 공간계획 및 부문별 계획들을 통합하며, 보완하는 계획
미래지향적이며, 발전과 개발의 방향을 지시하는 계획이며, 동시에 발전의 시나리오와 로드맵을 제시하는 계획
통영시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대표자원은 ① 빼어난 자연환경 ② 수산자원(수산업) ③ 문화예술자원 ④ 역사적 정통성(해상군사도시로서의 역사) 등이며, 이러한 자원들은 통영이 국내외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통영시는 서울 및 대도시로부터 원격한 위치에 있는 도시지역으로 지역발전이 침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① 지역경제의 침체 ② 열악한 지방재정 ③ 복잡하고 협소한 도시공간구조와 교통문제 ④ 낮은 대외인지도 등은 통영시의 취약점이라 할 수 있다.
통영시 발전의 기회요인으로는 ①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 및 거가대교 건설로 인한 외부와의 접근성 향상 ② 남해안 관광벨트의 개발 ③ 주 5일 근무제의 실시와 국민관광패턴의 변화 ④ 일본, 중국관광객의 증대 등을 들 수 있다.
통영시 발전의 위협요인으로는 ① 강력한 법률적 개발규제 ② 지방도시간 관광개발 경쟁 치열 ③ 개발을 둘러싼 지역내 갈등 등을 들 수 있다.
빼어난 자연환경과 역사문화자원
→ 차세대 성장산업인 관광산업의 육성의 최적 조건
낮은 도시활력도의 협소한 도시공간
→ 투자유치와 도시개발의 걸림돌
남해안 지역의 개발잠재력과 접근성 향상, 국민관광문화의 확대 → 통영 도약의 계기점 마련
강력한 개발규제와 도시간 경쟁
→ 규제완화와 통영 도시경쟁력 제고의 필요성 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