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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 통영시에서는 시청 및 읍면동사무소를 찾는 고객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통합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 기준 및 35개 분야별 이행기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 미흡한 사례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조치하고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헌장 개정시 반영토록 하겠으며, 우리 통영시 전 공무원은 고객과 함께하는 행정서비스헌장을 실천하여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통영시 민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설문조사 결과

총괄

  • 민원실 환경은 잘 정돈되고 비교적 깨끗하였으며, 고객 편의시설 (휴대폰 긴급충전기 체지방 측정기 등)은 이용하기 좋았다는 평이 많았으며,
  • 민원안내 콜센터에 대해서는 전화돌림현상이 현저히 줄어드는 등 민원이용이 한층 편리해졌다는 긍정적인 응답이 74% 나왔으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고객 홍보가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 되며, 특히 민원실 방문 고객들이 안내도우미로부터 실질적 도움을 많이 받고 있으므로 지속적인 운영이 요구됨.
  • 전체적으로 고객을 맞이하는 공무원의 태도(복장)와 친절도, 민원처리응대 등은 대체로 만족(93% 만족)한 편이나, 고객은 한층 감동적이고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외부 강사 초빙 등의 혁신적인 교육 등으로 고객의 요구에 능동적, 진취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
  • 민원실 환경 개선사항
    고객안내 데스크 새단장 등 민원실 환경 개선
    • 체지방 측정기·발마사지, 휴대폰 긴급충전기 등 설치

설문 항목별 조사 결과

  1. 고객님의 시청방문 횟수는 ?    ① 1회 이하                                   : 10명 ⇒ 11%        
   ② 2회                                        : 23명 ⇒ 25% 
   ③ 3회                                        : 18명 ⇒ 19%        
   ④ 4회 이상                                   : 42명 ⇒ 45%
  2. 고객님께서 민원실을 방문했을 때 느낀 첫인상과 고객님을 맞이하는 공무원의 태도는 어떠하였습니까? 
① 잘 정돈되고 쾌적하고 깨끗하였으며, 공무원은 매우 친절하였다 : 33명 ⇒ 36%   
② 민원실은 비교적 깨끗하였으며, 공무원도 대체로 친절하였다 : 53명 ⇒ 57%        
③ 어수선하고 지저분하였으며, 공무원의 용모, 언행이 불량하였다 : 1명 ⇒ 1%    
④ 그저 그렇다 : 6명 ⇒ 6%
  3. 고객님을 위하여 안내 공무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안내 공무원으로부터 어떠한 도움을 받았습니까? 
① 시청 내 사무실의 위치를 안내 받았다  : 24명 ⇒ 26%          
② 무인 민원발급기의 사용(등기부 등본발급 등)을 도움 받았다 : 30명 ⇒ 32%    
③ 기타(민원처리 절차, 사적인 용무 등)안내 도움을 받았다 : 28명 ⇒ 30%      
④ 아무런 도움도 받지 않았다  : 11명 ⇒ 12%
  4. 민원서류의 접수 및 처리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접수처리가 매우 신속하게 이루어져 만족한다. : 36명 ⇒ 39%
② 접수처리 시간에 대체로 만족한다. : 43명 ⇒ 46%   
③ 보통이다 : 14명 ⇒ 15%
④ 대기시간 및 접수처리가 길어서 불편하다.  :  0명 ⇒  0%
  5. 민원상담을 요구 했을 시, 공무원의 응대는 어떠합니까?    
① 적극적으로 민원인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37명 ⇒ 40%
② 민원상담에 대한 내용을 잘 들어주고 담당자를 찾아준다. : 46명 ⇒ 50%
③ 본인 업무를 보며 다른 사람에게 부탁한다. : 7명 ⇒ 7%
④ 귀찮은 듯 마지못해 들어주거나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 3명 ⇒ 3%
  6. 민원실 환경 및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과거보다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되는 사항은 어느 것입니까? 
① 친절한 안내등 공무원의 태도가 좋아졌다 : 44명 ⇒ 47%
② 전화응대 시 매우 친절하였다. : 8명 ⇒ 9%
③ 민원인을 위한 편의시설 등 환경이 개선되었다 : 32명 ⇒ 34%
④ 인ㆍ허가 등 민원사무의 처리가 빨라졌다 :  9명 ⇒ 10%
  7. 우리시에서는 민원안내 콜센터(1577-0557)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대표전화를 인식하기 쉽고 친절한 민원안내와 담당자 직접연결로 전화민원 이용이 한층 편리해졌다  : 36명 ⇒ 39%
② 대표전화 개설로 통화대기 시간이 줄어들고 전화돌림 현상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 33명 ⇒ 35%
③ 간편한 민원은 쉽게 안내받을 수 있으나, 세부 민원은 담당자와 상담이 필요한 사항이라 크게 도움은 되지 못했다. : 21명 ⇒ 23%
④ 예전과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며 그저 그런 것 같다.: 3명 ⇒  3%

설문응답자 분포 현황

  1. 고객님의 성별은? 
① 남 : 54명  ⇒ 58%
② 여 : 39명  ⇒ 42%
  2. 고객님의 연령은? 
① 20대 이하 :  4명  ⇒  4%
② 30대 : 24명  ⇒ 26% 
③ 40대 : 26명  ⇒ 28%
④ 50대 : 24명  ⇒ 26% 
⑤ 60대 이상 : 15명  ⇒ 16%
  3. 고객님께서 친절, 민원제도, 환경개선 등 민원행정 전반에 대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나 좋은 방안이 있으시면 무엇이든지 적어 주십시오.
    • 화장실 이용 불편 및 민원전용 화장실 설치
    • 주차시설 확충
    • 적극적인 친절봉사
    • 대중교통불편
    • 민원실 환경개선 등
    • 양질의 도서 비치
    • 기타
• 담당자 : 행정과 정용건  • 전화번호 :055) 650-4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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